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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용어

WDM: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파장분할다중화)
각 파장마다 속도, 형태, 프로토콜이 다른 신호를 전달하는 다중화 방법을 말한다. 이를 이용하면 ATM, SONET/SDH 등 여러 종류의 광 통신망을 수용할 수 있는 투명한 전광 전송 망을 구현할 수 있다. 파장분할다중화의 광 패스 층은 망의 계층적인 구조에서 보면 기존의 전기적인 패스(1.5 Mb/s, 2 Mb/s, 52 Mb/s, 155 Mb/s) 층과 물리계층 사이에 2.5 Gb/s 혹은 10 Gb/s의 용량을 갖는 optical path를 도입한 것이다. 그래서 망의 회선분배 기능이나, 망 장애시의 우회로 구성 등을 광 신호 레벨에서 처리함으로써, 기존의 전기적인 회선분배 시스템의 부담을 대폭 줄이고 망의 신호처리 능력을 수 Tb/s 이상으로 높일 수 있는 경제적인 방법이다. 정보출처
VCSEL: Vertical Cavity Surface Emitting Laser (수직 공동 표면 발광 레이저)
수직방향으로 빛이 나오는 초소형 반도체 레이저입니다. 레이저다이오드(LD:Laser Diode)와의 차이점은 LD는 빛이 수평으로 나오는 구조인데 VCSEL은 빛이 수직으로 나온다는 것입니다.
UV Embossing
Hot Embossing의 단점인 장치의 복잡성, 공정의 비 경제성, 강한 압력으로 인한 대면적 공정의 어려움 및 기판이 깨지기 쉬운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UV로 경화되는 고분자를 이용하여 패턴이송을 하는 방식이다.
Transceiver (송수신기)
이 용어는 Transmitter (송신기) 와 Receiver(수신기)의 영어가 조합된 단어이다. 말 그대로 송신과 수신을 동시에 수행하는 장치나, 송수신이 모두 포함된 모듈/장비를 통칭하는 말이다. 일반적으로는 송신단과 수신 단이 따로 쓰이지 않고 같이 들어있는 장비를 가볍게 부르는 말이다. 송신이나 수신만을 전문으로 하는 대형 RF장비와 달리 소형 단말기 류는 대부분 송수신부가 같이 들어 있기 때문에 Transceiver에 속한다. 정보출처
Terahertz Technology (테라 헤르츠 파 기술)
테라 헤르츠 파는 적외선과 마이크로파의 중간영역에 해당하는 전자기파로서, 일반적으로 100GHz 에서 30THz 범위의 주파수에 속하며 천문학 및 분석과학 분야에서는 오래 전부터 연구되어 왔다.
Telematics
차량기술에 정보통신 기술을 융합하여 운전자 및 탑승자에게 안전 운전, 긴급구난, 교통안내 및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 서비스
S: Ship Security Alarm System (선박안전경보시스템)
선박에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육상의 해당기관과 선사에 이 사실을 전달,선원과 선박 을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
SSAS: Ship Security Alarm System (선박안전경보시스템)
선박에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육상의 해당기관과 선사에 이 사실을 전달,선원과 선박을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테러범이 선박에 침입할 경우 배의 브리지와 선장실 등에 숨겨진 버튼을 누르면 2분 이내에 선박 이름과 시간,위치,방향 등의 선박정보를 육상의 관계기관 및 선사에 인공위성을 통하여 전달하여 구조요청이 되는 장비로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위험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정보출처 .
SOA: Semiconductor Optic Amplifier (반도체 광 증폭기)
반도체 광 증폭기(SOA)는 반도체레이저가 가진 특성, 즉 전류주입으로 여기 할 수 있고, 소형이라는 특징 때문에 시스템에 이용하고자 하는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광섬유와의 결합 효율 향상, 누화(cross talk), 편광의존성, 잡음 등의 개선점이 남아 있기는 하나, 광 스위치, 광 변조기, 반도체 레이저 등의 다른 반도체 광 소자와의 집적화가 가능하다는 점, 넓은 증폭 파장 대역과 큰 비 선형 성을 이용한 파장변환기나 분산보상 기로서의 새로운 응용 등 광섬유 증폭기가 구현하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불순물 첨가 광 증폭기와 더불어 광섬유의 비선형성 및 분산에 의한 손실을 제어하는 광섬유 전체에 이득이 일정하게 분포하는 분포 형 라만 광섬유 증폭기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SMS: Ship Management System
선박의 계획 정비와 자재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선박정보관리 소프트웨어로서 선박의 각종 기계장치, 구조물, 설비에 대한 정비 항목과 자재 품목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계획 정비에 의한 사고위험 감소 및 수리비 절감, 기기 수명연장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기부속 및 선용품, 유류 등의 소모성 자재에 대한 재고 관리 및 청구 품목에 대한 사정 및 보급 관리를 통하여 적정 재고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정보출처 : 판타텍, 한국박용기관학회 2002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2. 5
SMS: Ship Management System
선박의 계획 정비와 자재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선박정보관리 시스템
SMF: Single Mode Fiber (단일모드 광섬유)
사용파장에 있어서 전송 가능한 전파모드의 수가 하나 뿐인 광섬유를 말한다. 현재 장거리 광통신에서 주 전송매체로써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광 코어/클래드/코팅 영역으로 구성된다. 모드간 분산이 없기 때문에 MMF(다중모드 광섬유)에 비해 넓은 대역폭을 가지며 코어 반경이 작으나 (약 9μm), 제조 및 접속은 다소 어려운 단점을 가진다.
Smart Ship (고부가가치선박)
세계 조선해양시장의 주된 판매선종으로서 수주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기술 및 설비개선을 통한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지속적으로 도모해야 만이 수주 경쟁력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선박으로서 레드 오션에 속하는 선박해양 제품
Sloshing (슬로싱)
슬로싱 현상은 액화 천연가스를 실은 선박은 선체의 움직임 때문에 액체가 운동에너지를 계속 받게 돼 탱크 벽에 충격을 주는 것을 말한다
Security system
자동차운행과 관련된 주행 안전 지원 시스템등과 통신시스템 보안 등
Raman effect(라만 효과)
1928년 인도의 물리학자 C.V. 라만에 의하여 발견되었으며, 단색 광을 기체나 투명한 액체.고체에 비추었을 때 산란 광 중에서 약간 파장이 다른 광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ulsion/Thruster Control
디젤, 증기, 전기 등을 이용한 추진계통의 추진력 제어 및 모니터링, 오류처리 등 전반적인 동작을 제어한다.
Propulsion/Thruster Control
디젤, 증기, 전기 등을 이용한 추진계통의 추진력 제어 및 모니터링, 오류처리 등 전반적 인 동작을 제어
OSEK
자동차에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실시간 운영체제이다. 이 운영체제 모듈은 OSEK 표준(ISO 17356-3)을 따르도록 규정하고 있다. OSEK 운영체제는 OSEK 의 핵심적인 모듈로 실시간 운영체제 특성을 가지고 있다. OSEK 운영체제는 멀티 태스킹 기능, 이벤트/자원관리 기능, 인터럽트 기능 등을 제공한다. OSEK 운영체제는 태스크의 수행 상태를 관리하거나 스케줄러를 통해 태스크의 수행 순서를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서 여러 개의 작업이 하나의 CPU내에서 순차적으로 실행이 가능하도록 보장된다. OSEK 운영체제 내에서 다중 태스크 관리를 위한 네 가지 상태를 가진다. 이 네 가지 상태는 running, ready, waiting, suspended 이다. OSEK 운영체제 내에서 CPU를 차지하는 형태는 선점 형 형태를 보장한다. 선점 형 커널은 어떤 작업이 CPU 내에서 수행 중이더라도 필요에 따라서 다른 작업이 CPU를 차지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OSEK 운영체제는 각 태스크마다 별도의 메모리 영역을 할당한다
Optical Connector (광 커넥터)
광 커넥터는 광 선로 상에서 광섬유와 광섬유, 광섬유와 소자, 광섬유와 계측 기 등의 모든 광섬유의 연결 수단으로 사용되는 광통신 부품이다. 광 커넥터의 기본적인 특성은 광 선로 상에 전송되고 있는 광 신호를 변형됨이 없이 상대 광섬유로 이송시키는 것으로, 이 특성의 정도는 전송손실에 해당하는 삽입손실(Insertion Loss), 역 반사량(Backreflection) 등의 두 가지로 크게 대표된다. 이는 광섬유에 접속유도 역할을 하는 Ferrule의 홀 가공 정밀도와 광섬유의 단면상태에 따라 좌우된다.
NGN: Next Generation Network
기존의 일반 전화, 무선 전화 및 인터넷망을 하나의 패킷 구조로 통합한 차세대 통신
Multimedia
Multi(다양한) + Media(매체)의 합성어로 문자, 소리, 영상, 그림 등의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디지털화 해서 여러 매체를 통해 전달하는 다중 매체
MOST(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오토모티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널리 사용되는 광통신기반 네트워크 기술로써 높은 대역폭, 튼튼함, 사용자 편이 성을 장점으로 갖는다. 정보출처
LIN (Local Interconnect Network)
에서의 분산된 전자 시스템을 위한 저비용의, 직렬 통신 시스템이다. 이것은 CAN과 같은, 현존하는 자동 다중화 네트워크를 보완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이 규격에는 프로토콜과 물리 계층의 정의와 더불어 개발 도구와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터페이스 정의도 들어있다. LIN은 CAN의 대역폭과 다기능이 필요하지 않은 액츄에이터와 스마트 센서를 위한 비용-절감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이 통신은 SCI (UART) 데이터 포맷, single-master/multiple-slave 개념, single-wire 12V 버스, 안정된 time base가 없는 노드들을 위한 클락 동기화를 바탕으로 한다. 개발 환경과 맞추어 Serial low cost communication concept의 개념을 표준화하기 위한 LIN 협회가 만들어져서,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그들의 공급업체들은 매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복잡한 계층적 다중 시스템들을 생성, 실행,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정보출처
LBS: Location Based Service
이동 통신망과 정보 기술(IT)을 종합적으로 활용한 위치 정보 기반의 시스템 서비스
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지능형 운송 시스템)
도로, 차량, 신호시스템 등 기존 교통체계의 구성요소에 첨단의 전자.정보.통신 기술을 적용시켜 전체 교통체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교통 부문의 정보화 사업
In-Vehicle Network (차내 망)
자동차내의 컨트롤, 바디,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통합 알고리즘 구현
In-Vehicle
자동차내의 컨트롤, 바디,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통합 알고리즘 구현
Intelligent Vehicle (지능형 자동차)
운전자의 조작에 의해 작동하는 기존의 자동차에 능동안전(Active Safety) 시스템 및 운전자 지원(Advanced Driver Assistance) 시스템 기능을 추가하여 자동차의 안전 및 운전자 편 의를 향상시키고, 운전자의 운전부하를 경감해주는‘안전하고 편리한 차세대 자동차
Integrated Navigation System (복합항법장치)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GPS, INS, DR 등의 여러 항법 장치를 병용하는 항법장치를 말한다.
INIC: Intelligent Network Interface Controller (지능형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제어기)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비롯한 모든 저 수준의
IDB-1394
단체의 IDB Forum(ITS Data Bus Forum)과 1394TA(1394 Trade Association)이 공동 개발한 자동차의 차내 탑재 기기간 네트워크의 표준규격. 컴퓨터의 주변기기접속 등에 사용되는 IEEE 1394를 자동차용으로 개량한 것. 2002년 10월에 발표되었다. IDB-1394는 자동차 네비게이션이나 액정 디스플레이, 차내 탑재 AV기기 등 자동차 내에 탑재 된 기기간의 통신이나 그것들과 차내에 들어있는 컴퓨터나 PDA, 게임기, DVD 플레이어 등의 휴대기기를 접속하는데 이용한다. 기기간의 접속에는 광섬유나 동선 케이블을 사용하여, 최고 400Mbps의 속도로 통신할 수 있다. CCP(Customer Convenience Port)로 불리는 커넥터를 사이에 두어 보통의 IEEE 1394대응 기기를 차내 네트워크로 접속시킬 수 있다. 정보출처
Hull Stress Monitoring System (선체응력감시장치)
Deck에 설치된 Long Baseline Strain Gauge와 한 개의 Accelerometer 등을 이용하여 선체에 가해지는 응력을 감시하는 장치를 말한다. 정보출처
Hot Embossing
자를 열로 가열하여 유동성을 일으키고 이를 이용해 패턴 이송을 한 방식을 말한다. Thermal imprint lithography라고 부르기도 한다
HNLF: Highly Non-Linear Fiber (고비선형 광섬유)
비선형 현상을 효율 좋게 실현시키는데 적합한 광섬유로 1986년 일본 NTT사의 저 손실화,
Green Ship (차세대 선박)
첨단기술을 접목시킨 신 개념의 선박이나, 에너지 및 자원의 새로운 해상 운반수단, 차세대 친환경 선박 혹은 국내 조선소가 아직까지 건조경험이 없는 선종을 말한다
GMDSS: Global Maritime Distress Safety System
조난선박이 조난경보를 발신하면 조난중인 선박 바로 근처의 선박과 육상의 수색 및 구조당국이 신속 정확하게 조난경보를 감지토록 하여 지체 없이 합동 수색 및 구조작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긴급 및 안전통신, 항행경보 및 기상경보를 포함한 해사안전정보(MSI)의 유포에 제공되고, 아울러 선박의 운항관리에 관한 일반 무선통신과 선박간 항행안전통신에도 이용되고 있는 것이다. 정보출처
FBG: Fiber Bragg Grating (광섬유브래그격자)
광섬유의 길이 방향으로 위상격자(phase grating)을 만들어준 소자를 말한다. 격자 형성을 위하여 최근에 광섬유의 직경을 주기적으로 변조시키는 방법이 소개 되었지만 주로 광섬유의 광 민감성을 이용하여 광섬유의 코어에 격자를 만드는 방법이 사용된다. 즉 광섬유의 측면을 주기적인 패턴을 갖는 UV레이저 빔에 노광시켜 광섬유 코어에 같은 주기의 굴절률변화를 야기시킨다. 격자의 간격, 또는 주기에 따라 격자의 특성과 노광 방법이 달라진다. 단주기 광섬유 격자는 위상마스크를 사용하여 광섬유 코어의 광 민감성을 이용하여 UV레이저로 만들어진다. 광섬유 브래그격자 소자는 이 같은 초고속 WDM 전송 및 전달 망의 핵심소자로서 광전변환없이 광 신호를 처리함으로써 광신호의 고속 성을 유지하고, 광 증폭, 광스위칭, 분산보상 등의 다양한 전광(all-optical) 신호처리가 가능케 하는 소자기술로서 세계적 경쟁기술이 되고 있다.
Extreme Ocean Plant
심해나 극지에 위치한 에너지원(원유, 천연가스, 메탄하이드레이드)을 시추 . 저장 . 운송 . 공급하기 위한 신개념의 극한지 해양구조물을 말한다
e-navigation
지금까지 개별적으로 개발되어 온 항해장비 즉, 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 전자해도(ENC)를 포함한 전자해도표시장치(ECDIS), 레이더, 위성항법시스템 등 선박 항법장치 간의 유기적인 작동과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신개념의 선박항법체계를 말한다.
E/R Machinery Control/Monitoring/System
엔진실의 기계장비들에 대한 제어, 감시 및 운용시스템을 말한다.
Dynamic Positioning (자동 위치 유지 장치)
컴퓨터나 제어기 등에 의한 자기위치제어를 말한다. 연구조사 작업 등을 수행할 때 배를 현재위치에 고정시켜주는 장치이다.
DSF: Dispersion Shifted Fiber (분산 천이 형 광섬유)
광섬유의 손실이 최소가 되는 1550 nm 파장 대에서 분산(Dispersion) 값이 영 또는 최소가 되도록 설계한 광섬유를 말한다. 단일모드 광섬유는 색 분산이 0 이 되는 파장(영분산파장)이 1300 nm 근처인데 반해, 분산천이형 광섬유는 색 분산이 0 이 되는 파장을 1550 nm 근처로 강제 이동시킨다. 정보출처
Drive-by-wire
자동차의 조향장치에서 기계식 연결구조 대신 전기적 연결구조를 사용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스티어링 휠을 돌리면 감지기가 회전각을 인식하고 그것을 전기신호로 바꿔서 조향장치에 송신하면 조향장치가 그 정보를 바탕으로 전동기를 가동해 바퀴의 각도를 바꿔주는 식입니다. 조향구조 자체가 간단해지고(요즘 파워 스티어링은 상당히 복잡합니다) 무게가 가벼워지며, 직접 연결용 축이 사라지는 만큼 공간의 여유도 생깁니다. 게다가 전기적인 개입이 쉬워지는 만큼 자동운전에도 유리하고, 굳이 위치를 한곳으로 고정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스티어링 휠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을 Steer-by-wire 라고 구분하기도 합니다, 엑셀레이터의 전기작동 식은 Throttle-by-wire, 브레이크의 전기작동 식은 Brake-by-wire, 변속기의 전기작동 식은 Shift-by-wire 라고 하는데, 모두 Drive by wire 의 부분집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출처
DeviceNet
산업 디바이스들(limit switches, photoelectric sensors, valve manifolds, motor starter, process sensors, panel displays, operator interfaces 등)을 단일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연결하기 위한 신뢰성 있는 CAN 기술을 바탕으로 한 공개 형 저가 커뮤니케이션 링크이다. 이것은 연결 수 증가로 인한 오류와 값비싼 배선을 감소시켜준다. 또한 산업 자동화 장치들을 배선하고 설치하는데 드는 비용과 시간은 줄여주는 반면 여러 공급업체들로부터의 믿을 만한 부품 호환성도 제공한다. 직접 연결은 디바이스들 간의 향상된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며 마찬가지로 유선 I/O 인터페이스들을 통해서는 이용이 불가능하거나 쉽게 접근할 수 없었던 중요한 디바이스-레벨 진단도 제공한다. 정보출처
Contents Service
사용자 편의를 위한 멀티미디어, 이메일과 인터넷 등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
Communication
차량과 차량간 통신(V2V) 및 차량과 인프라간(V2I) 통신 및 내부 네트워크 통신
CAN: Controller Area Network
마이크로 컨트롤러들 간의 통신을 위해 설계된 네트워크 구조로써 자동차 분야에서 주로 사용된다. 이것은 엔진 관리 시스템, 변속장치 제어, 계기 팩, 그리고 차체 전자 기술 같은 온-보드 전자 제어 장치(ECUs)들 간의 정보 교환에 사용되곤 한다. 이론적으로 하나의 단일 네트워크에는 최대 2032개의 디바이스들이 한 개의 CAN 버스(한 개의 ID 번호를 가진 한 개의 노드를 가정)에 연결될 수 있다. 그러나 하드웨어(즉, 송수신기)의 현실적인 제한으로 인해, 이것은 실제적으로는 한 개의 단일 네트워크에 최대 110개 노드들을(필립스 82C250 CAN 컨트롤러를 사용) 허용한다. CAN은 최대 1 Mbit/sec 의 데이터 통신을 제공하여, 실시간 제어를 촉진한다. 덧붙여, 오류 제한(Error Confinement)과 오류 탐색(Error Detection) 기능들은 noise-critical 환경들에서의 신뢰성을 더욱 높여준다. 정보출처
Ballast
선박의 무게중심의 평형을 잡아주는 화물을 말한다. 주로 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밸러스트 수"라고 불린다
AUTOSAR(AUTomotive Open Software ARchitecture)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구조에 대한 실질적인 산업 표준을 개발하고 확립하기 위해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들이 공동으로 결성한 협력체이다. AUTOSAR는 자동차용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명세(Specification)를 완성하고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자동차 제조회사의 전장장치에 의존하지 않고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목표 달성을 위해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설계 단계에서부터 모듈화시켜서 VFB(Virtual Functional Bus)라는 가상의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통신하도록 구성된다. 정보출처